[매매일지] 5월 7일

익절종목부터 정리해본다.

image

어제 글에 나는 티엠씨, 우리로, RF머티리얼즈, 빛샘전자를 샀다고 했다.

티엠씨 : 38,300원(20%)에 정리했다. 정리한 이유는 기존 매물대가 38,700원 근처에 있었기 때문에 한번에 뚫고 갈거래 생각하지 않아서 그 근처서 팔았다.

image
image

다시 엄청 떨어져서 잘팔았다 싶었고, 다시 낮은 가격에서 사면 좋을것 같아 걸어두었지만 사지진 않았다. 다시 시세는 분명 줄거라 생각한다.

빛샘전자 : 이 친구는 그냥 안팔고 가져갈려고 맘먹고 있었다. 왜냐면 기존에도 워낙 쎄게 말아올리는 놈이라 상을 가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다행히 가줬다. 그리고 이렇게 쎈 놈은 상을 말아 올린후 27%~28%에서 상을 깨고 다시 상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오늘도 그런 흐름이 보여서 일단 상한가에 전액 정리하고 27%에 기존 물량의 절반을 담아봤다. 낼도 가길..

image
image

RF머티리얼즈는 장투주로 갈거고, 우리로는 아직 시세가 안나와서 좀 더 들고 갈 것이다.

오늘 오전에 이슈는 미국이란 전쟁의 평화 협상기대감으로 재건주가 갈거라 봤다. 우리 멤버들은 재건주를 알기 때문에 종목/신용여부 를 판단해 아침에 미리 살 종목들을 골라놨다. 난 전진건설로봇, DL이앤씨, 그리고 삼성E&A를 매수했다.

전진건설로봇 : 생각보다 시세가 안줘서 3% 정도수익으로 익절했다.

image
image

삼성E&A : 이놈도 쎈놈이라 일단 기다려봤는데 상한가 근처까지 갔다. 보통 이런건 언제 팔지 고민할 때 기존에 어떻게 갔는지 보면 된다. 이 친구는 상을 끝까지 말아올리는 놈이 아닌걸 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다. 그래서 27%에 익절했다..갭이 떠서 출발해서 16%정도 수익냈다.

image
image

그리고 기존 종목중에 혜인이라는 종목을 매도했다. 차트가 계속 이쁘다고 블로그에 올렸고 눌림목자리에 매수해서 오늘 시세 주길래 나왔다. 근데 더 갈거 같아서 다시 눌러만 주면 들어가볼 생각이다.

image

신규매수

이번엔 매수 종목들이다. 어제 오늘 많은 종목들이 실제로는 떨어졌는데, 못샀거나 더 사고 싶던 종목들을 사기에 최적의 찬스였다고 생각했다. 덕분에 포트를 많이 바꿀수 있었다.

이번에 추가로 산 종목들은 기판 3대장 : 삼성전기, 대덕전자, 심텍을 어제 오늘 계속 샀고, 광트랜시버 대장인 오이솔루션, AI RAN대장인 에치에프알을 담았다. 그리고 CCL 쇼티지가 크게 발생했다 하여 두산을 담았다. 물론 너무 많이 올랐지만 개인적으로 200만원까지는 무난하게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외에 오늘 증권주들이 전부 조정을 받아서 KODEX 증권 ETF를 매수했고, 화장품주들도 중국인들 무비자 입국과 해외 매출상승으로 실적이 너무 좋게 나오는데 생각보다 아직 덜 가고 있는거 같아 KODEX 화장품을 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우리 아들 친구 어머님께 우연히 들은 종목 ‘이랜시스’를 샀다. 밥을 먹다 우연히 차트를 봤는데 무섭게 치솟길래 12%대에서 매수했는데 상한가를 가버렸다. 삼성전자 컨퍼런스콜에서 로봇부품 특히 감속기 회사를 M&A할 계획이 있다는 발표가 있어서 감속기 회사중 그나마 시총도 낮고 삼전에 계속 납품한 이랜시스에 수급이 쏠린거 같다.

우리 블로그 분석 종목중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게 엔비알 모션과 메쥬가 있는데 하나는 IR이후, 하나는 실발이후 나락을 가고 있다. 분명 회사는 좋은데 나락을 가니 멘탈이 살짝 흔들리긴 했다..그 외에 로봇쪽과 한방인생이 좋아하는 바이오쪽도 아직 봄이 안왔다. 4~5월은 코스닥의 계절이라 했것만 올해는 그른건가..하지만 5월에 국민성장 펀드가 시작되고 이 돈이 로봇과 바이오로 많이 갈테고…5월말엔 의료학회가 있어서 좀 기다리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또 안가는게 방산주와 우주항공섹터인데..방산주는 이란 전쟁이 끝나가면서 일시적으로 수급이 빠지는 걸로 보인다. 전쟁이 끝나도 무기는 채워야 하니 다시 갈거라 생각하고 우주항공은 사실 미장에서는 계속 급등중인데 우리나라는 넘 안좋은게 이해가 안가긴 한다..인텔리언테크가 대장노릇을 하는데 매출도 엄청 늘었다…버텨보자..SPACE X IPO가 곧이다..마지막으로는 이란전쟁 종료로 곧 유가도 내릴거고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돌면서 금값이 다시 상승하고 있다. 그래서 수익이 나는 것중에 일정 부분을 KRX금을 다시 사보고 있다. 아 그리고 비트코인!! 이제 1주일 남았다..얼렁 사자~~~

아모그린텍, 제룡산업, 아톤, 나노, 솔루스첨단산업, 한국피아이엠, 비츠로테크등의 차트가 좋아보이고 어제 말한 원익IPS나 아이티센도 여전히 괜찮다.그리고 유니퀘스트.. 내가 좋아하는 4번 매물대 돌파 & 헤드앤숄더….이번 눌림자리에서 공략해 보면 좋을듯 하다..토모큐브..워낙 좋은 종목이다..

image
image

K조선 테마가 다시 돈다고 한다. SK오션플랜트, 한화오션, 기자재 종목으로는 에스엔시스, 성광벤드, 하이록 코리아.. 잊지 말자…

유리기판 : 인텔땜에 쉽게 안끝날거 같은 테마가 됐다. 멀 사야 하나? 삼성전기 SKC 가 큰 형님이다. 소부장으로는 켐트로닉스, 케이씨텍(CMP:화학적 기계 연마 장비회사), YMT(동도금 전문회사), 솔브레인, 주성엔지니어링등이 있다. 어드밴스드 패키징은 단연 한미반도체, 이오테크닉스…잊지말자..참 차트만 봐서는 필옵틱스도 껴줘야 할듯 하다.

SOFC : 국내대장은 두산퓨얼셀..블룸관련은 한선엔지니어링, 아모센스, 비나텍, SK이터닉스….근데 우리가 집중해야 할건 수퍼 캐패시터임..그래서 비나텍, LS머티리얼즈를 사야한다..

조정이 온다고 우울해 할 필요 없다..오히려 못 샀던 종목들을 살 기회를 줘서 감사할 따름이다..하닉/삼전도 좀 1%씩만 올랐으면 좋겠구먼…여튼 낼도 성투!즐투!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